교황 프란치스코, 메주고리예 신심에 대한 공식 승인 발표 (원문)

 

바티칸 신앙교리성은 교황 프란치스코의 승인을 받아 메주고리예에서의 신심을 인정하고, 성모 평화의 모후 성지에서 맺어지는 풍성한 영적 열매를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그러나 성모 발현의 초자연적 성격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선언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출처 바티칸 뉴스

 

"메주고리예의 영적 현상을 둘러싼 오랜 복잡하고도 긴 역사를 마무리할 때가 왔다. 이 역사 속에서 주교들, 신학자들, 위원회들, 그리고 분석가들이 서로 상반된 의견들을 제시해 왔다."

 

평화의 모후'라는 표현으로 시작되는 메주고리예와 관련된 영적 체험에 대한 주석은 신앙교리성 교리부서 총장인 비토르 마누엘 페르난데스 추기경과 교리부서 비서관인 아르만도 마테오 몬시뇰에 의해 서명되었습니다.

 

교황 프란치스코는 8월 28일 이 주석을 승인하셨습니다. 이 주석은 메주고리예와 관련된 영적 열매의 선함을 인정하며, 새로운 현상을 분별하기 위한 기준에 따라 신자들이 이 현상에 따라 신심을 가질 수 있도록 허락합니다. "많은 긍정적인 열매가 영적 체험에서 나타났으며, 부정적이거나 위험한 영향이 하느님의 백성 사이에서 퍼지지 않았다"고 주석은 언급합니다.

 

메시지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지만, 몇몇 표현은 명확한 설명이 요구됩니다. "이 주석의 결론은 발현자들의 도덕적 삶에 대한 판단을 포함하지 않으며, 영적 은사가 반드시 그들의 도덕적 완전성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긍정적인 열매

 

메주고리예에서 있었던 일들과 관련된 장소들은 전 세계의 신자들이 방문하는 중요한 순례지가 되었습니다.

 

"긍정적인 열매는 교회의 전통에 따라 건전한 신앙생활을 이끄는 데 가장 두드러진다"고 주석은 말합니다.

 

이는 많은 이들이 신앙을 새롭게 발견하거나 다시 회복하게 했으며, 수많은 신자들이 고해성사와 성찬례에 돌아왔고, 많은 성소가 확인되었으며, "부부 간의 화해와 결혼 생활 및 가정 생활의 쇄신"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발현자들과의 만남보다는, 주로 발현과 관련된 장소로의 순례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주석은 덧붙입니다.

 

"많은 치유 사례"도 보고되었습니다. 헤르체고비나의 작은 마을 성당은 미사, 기도, 세미나, 영성 피정, 청년 모임의 중심지로 성장했습니다. "사람들은 구체적인 요청에 대한 도움을 구하기보다는 신앙을 새롭게 하기 위해 메주고리예를 방문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석은 언급합니다.

 

고아, 마약 중독자, 장애인들을 돌보는 자선 활동이 생겨났으며, 주석은 성소에서 정교회 기독교인들과 무슬림들이 함께하고 있음을 지적합니다.

 

평화의 메시지

 

신앙교리성의 주석은 메시지의 핵심 요소들을 분석하며, 평화를 단순히 전쟁이 없는 상태로만 이해할 것이 아니라, 영적, 가정적, 사회적 차원에서의 평화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성모님이 자신에게 부여한 가장 독특한 호칭은 바로 '평화의 모후'입니다.

 

"나는 세계의 구원을 위해 평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모두에게 전하기 위해 이곳에서 평화의 모후로 온 것이다. 진정한 기쁨은 오직 하느님 안에서 찾을 수 있으며, 그것이 진정한 평화의 원천이다. 그러므로 나는 회개를 요청한다" (1983년 6월 16일).

 

이 평화는 사랑으로 이루어진 평화이며, "가톨릭 신자가 아닌 이들에 대한 사랑"도 포함된다고 말합니다. 이는 종교적 요소가 강하게 얽힌 전쟁을 겪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교회일치와 종교 간 대화의 맥락에서 더 잘 이해될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하느님을 중심으로 한 삶

 

하느님께 대한 신뢰와 사랑으로 완전히 자신을 내어맡기라는 요청이 자주 등장합니다: "성모님의 메시지에서 성모님은 자신을 중심에 두지 않으시고, 하느님과의 일치를 향해 나아가도록 이끌어 주십니다."

 

또한 "성모님의 중재와 역할은 예수 그리스도께 명확히 의지하며,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에게 은총과 구원의 근원이시다."

 

성모님은 중재자이시지만, 힘을 주시는 분은 그리스도이십니다. 따라서 성모님의 모든 모성적 역할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데 있습니다.

 

"그는 이 시기에 당신에게 힘과 기쁨을 주실 것이다. 나는 당신과 가까이 있으며 나의 중재를 통해 함께 한다" (1993년 11월 25일).

 

또한 많은 메시지에서 성령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사람들이 단지 성인들에게만 요청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중요한 것은 성령을 청하는 기도이다. 성령이 내리시면 당신은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다" (1983년 10월 21일).

 

회개에 대한 부름

 

메시지에는 "세속적인 생활방식과 물질에 대한 지나친 집착을 버리라는 끊임없는 부름"이 있으며, 이것이 진정한 세계 평화를 이루는 길입니다.

 

메주고리예 메시지의 핵심은 회개입니다. 또한 "악과 죄의 심각성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악과 사탄의 영향에 맞서 싸우라는 하느님의 부르심을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이라"는 권고가 자주 등장합니다. 사탄은 미움, 폭력, 분열의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메주고리예 메시지에서 기도와 단식은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성체성사의 중심성, 형제적 친교, 그리고 영원한 생명 속에서 존재의 궁극적인 의미를 찾는 것의 중요성도 강조됩니다.

 

필요한 명확성

주석의 두 번째 부분에서는 "몇몇" 메시지가 앞서 언급된 내용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을 지적합니다.

 

"메주고리예의 소중한 가치를 훼손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 영적 체험의 귀중한 제안을 왜곡할 수 있는 혼란의 여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일부 메시지를 부분적으로 읽으면 "복잡한 인간적 체험, 신학적으로 부정확한 표현 또는 완전히 정당하지 않은 이익과 관련된 것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오류는 "악의적인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현상을 주관적으로 해석한 결과일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때로는 성모님께서 자신의 말씀이나 요청이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약간의 안타까움을 보이시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성모님은 경고의 징조와 더 이상 나타나지 않으실 가능성에 대해 말씀하신다."

 

그러나 다른 메시지들은 올바른 해석을 제시합니다: "재앙을 예언하는 자들은 거짓 예언자들이다. 그들은 '어느 해, 어느 날에 재앙이 있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나는 항상 세계가 회개하지 않으면 징벌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나는 모든 사람에게 회개를 촉구한다. 모든 것은 여러분의 회개에 달려 있다" (1983년 12월 15일).

 

메시지에 대한 지나친 집중

현지 본당을 대상으로 한 다른 메시지들은 때때로 성모님이 영적 및 사목적 여정을 직접 주관하려는 것처럼 보이며, "성모님이 본당의 일반적인 구조를 대체하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때로는 성모님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메시지를 받아들이고 따르기를 원하시는데, 이는 "성모님의 회개와 평화의 부름이 무시될까 염려한 발현자들의 사랑과 열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러한 집착은 메시지가 "날짜, 장소 및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지시를 내리거나, 일상적인 문제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경우"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실 성모님 자신은 이러한 메시지를 성경에 계시된 말씀의 가치에 기반합니다: "비범한 것을 찾지 말고 복음을 읽어라. 그러면 모든 것이 분명해질 것이다" (1982년 11월 12일); "왜 그렇게 많은 질문을 하느냐? 모든 답은 복음에 있다" (1981년 9월 19일); "거짓된 것들을 말하는 거짓 목소리를 믿지 마라. 나의 자녀들아, 성경으로 돌아가라!" (2018년 2월 2일).

 

복음의 요약

주석은 성모님이 "나의 계획"이나 "나의 프로젝트"와 같은 표현을 사용한 일부 메시지에 대해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는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사실 성모님이 하시는 모든 일은 주님의 계획과 구원의 신적 계획에 봉사하는 것이며," 그리스도인들은 결코 "성모님에게 하느님의 아들이자 인간이 된 아들에게만 독점적으로 부여된 자리를 부여해서는 안 된다."

 

대신 신앙교리성은 메주고리예를 통해 제안된 복음의 요약을 강조합니다: "나는 당신을 예수님과 그분의 상처받은 마음에 더욱 가까이 이끌고 싶다" (1991년 11월 25일).

 

공적 경배의 허가

"이것이 문제의 현상의 초자연적 성격에 대한 선언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cf. 규범, 제22조, §2), 신자들이 이를 믿을 의무는 없습니다. 그러나 무스타르-두브노 교구 주교가 발행한 니힐 옵스타트(nhil obstat)는 이 영적 제안을 통해 신자들이 그리스도인의 삶에 긍정적인 격려를 받을 수 있으며, 공적 신심 행위를 허용합니다."

 

주석은 "메주고리예의 대부분의 메시지가 긍정적이라는 평가는 그것들이 초자연적인 기원을 가졌다는 선언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이 영적 체험의 일부 사실이나 특정 측면의 진정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 영적 권고의 목회적 가치를 인정하고 그 확산을 촉진하도록" 권장된다고 언급됩니다.

 

그러나 주석은 각 교구 주교가 "이 영적 현상을 오용하여 부적절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개인이나 단체에 대해" 신중한 결정을 내릴 자유와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입니다.

 

마지막으로 신앙교리성은 메주고리예를 방문하는 순례자들에게 "발현자들을 만나기 위해 순례를 오는 것이 아니라 성모 평화의 모후와의 만남을 위한 순례라는 점을 명확히 할 것"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원문 참조 : https://www.vaticannews.va/en/vatican-city/news/2024-09/pope-francis-ddf-note-nulla-osta-approval-medjugorje-devotion.html